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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방법

  • 슐런

    • 1870년 유래한 네덜란드 전통놀이. 실내에서 이뤄지는 바가텔(bagatelle) 형식의 핀볼게임. 구멍 앞에 있는 나무 조각들을 건드리지 않고 공을 쳐 넣는 당구같은 게임을 바 빌리어드(bar billiards)라고 하는데, 바 빌리어드는 훗날 미니어처 게임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형태인 Dutch Shuffle Board로 발전하게 됨. 이 Dutch Shuffle Board가 슐련의 원형임. 2미터 길이의 나무로 된 보드 ‘Sjoelbak(슐박)’, 나무로 된 납작한 토막‘puck(퍽)’ 30개가 있으면 언제든 슐런을 시작할 수 있음.
    • 게임방법
      - 둥글게 생긴 나무토막 30개를 보드 끝에 있는 네 개의 칸 안에 밀어 넣어 점수를 따진다.
      - 칸은 각각 2-3-4-1 순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네 칸 모두 안에 같은 개수로 골고루 집어넣으면 높은 점수가 된다. 두 배의 점수를 부여하기 때문에 모든 칸에 골고루 잘 넣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말하면 높은 점수 칸에 많이 넣는다고 좋은 점수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예) 모든 칸, 즉 2,3,4,1 칸 모두에 둥근 나무토막을 하나씩 넣었다고 하면 2+3+4+1=10이 점수가 아니라 두 배의 점수를 부여받아 20점이 된다.
    • 슐런의 매력
      - 집중력 향상 및 조정력 강화
      - 치매예방 및 노화지연효과
      - 신체균형 유지 및 심리적 안정효과

  • 좌식배구

    • 하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장애인들이 배구를 즐길 수 있도록 변형시킨 스포츠
    • 게임방법
      ㆍ좌식배구는 국제장애인배구연맹(WOVD)의 규정이 적용되며 한팀이 6명(장애인3, 비장애인3)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ㆍ점수는 25점 3세트(렐리포인트)로 진행한다.
      ㆍ몇 가지 일반 배구와 다른 점은 주로 장애인 특성에 기인하는 것들이다. 예를 들면, 네트 아래로 상대편 공간에 침범했으나 상대편 플레이를 방해하지 않았다면 반칙으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 또한 발 또는 손의 어느 부분이라도 센터라인 상에 조금이라도 놓여 있는 상태라면 상대편 코트에 약간 닿는 것은 반칙이 아니며 신체의 다른 어떤 부분도 상대편 코트에 접촉하는 것은 금지된다는 것, 전위선수들은 상대방 서브에 대한 블로킹을 할 수 없다는 것 등이다.
    • 좌식배구의 매력
      ㆍ집중력 향상에 좋은 게임
      ㆍ치매예방과 조정력 강화
      ㆍ신체균형을 유지, 심리적 안정

  • 탁구

    • 탁구는 일정한 규격의 탁구대에서 작고 가벼운 공을 라켓으로 주고받으며 경쟁하는 경기로 좁은 장소에서 적은 인원이라도 언제나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라켓 스포츠
    • 게임방법
      ㆍ경기 방식에는 양편 1명씩 경기하는 단식과 2명씩 조를 이루는 복식이 있다. 복식은 같은 사람이 2회 계속해 칠 수 없으며, 반드시 교대로 쳐야 한다.
      ㆍ탁구는 보통 11점 내기고, 11점을 따면 1세트를 이기는 것입니다. 보통 5세트하고 그중 3세트를 이기면 이기는 것이다. 서비스는 게임 시작 전 가위 바위 보를 해 이긴 사람부터 서비스를 하게 되고 매 2포인트마다 교대를 하게 된다.
    • 탁구의 매력
      ㆍ근육 강화효과
      ㆍ신체 기능 증진
      ㆍ치매예방 효과
      ㆍ온몸을 균형있게 발달

  • 한궁

    • 전통놀이인 투호와 전통종목인 궁도의 장점이 접목된 한국에서 탄생한 한국의 대표적인 생활체육 종목. 안전한 한궁핀과 점수합산기술을 융합하고, 생활체육에 맞는 경기규정을 만들어 남녀노소 관계없이 즐길 수 있다.
    • 게임방법
      ㆍ조준 : 표적, 한궁핀, 눈을 일직선상에 놓는다.
      ㆍ준비 : 조준된 상태에서 한궁핀을 눈앞에서 천천히 잡아 당긴다.
      ㆍ시작 : 준비상태에서 팔을 앞으로 쭉 피면서 투구한다.
      ㆍ한궁핀을 한궁보드에 왼손, 오른손 각 5회 총 10회를 투구하여 높은점수를 낸 선수가 이기는 기록경기이다.
    • 한궁의 매력
      ㆍ운동 및 학습 집중력을 향상
      ㆍ신체의 유연성과 몸의 좌우균형을 유지
      ㆍ치매, 오십견 예방 및 어깨 재활
      ㆍ왼손 근력향상, 퇴행성질환 예방